마치지 못하거나 완성하지 못한 일을 쉽게 마음 속에서 지우지 못하는 현상으로 미완성 효과라고도 한다.
자이가르니크 효과(Zeigarnik Effect)와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자이가르니크 효과(Zeigarnik Effect)는 사람들이 완성하지 못한 일을 계속해서 마음에 남겨두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미완성된 작업은 마음 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신경 쓰이게 됩니다. 이 심리 현상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작업을 끝내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하여,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검색을 유도하는 명확한 표시
사용자에게 명확한 콘텐츠 구성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적용해 사용자에게 추후 완료해야 할 작업을 명확하게 인지시키면, 해당 콘텐츠로 돌아와 완성하려는 경향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이 콘텐츠를 마저 읽으세요", "다음 단계로 진행하세요"와 같은 표시를 통해 사용자가 스스로 미완성된 작업을 인지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목표를 향한 인위적인 진행 상황 제공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UI는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인위적인 진행 상황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이 작업을 끝마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70% 완료했습니다. 나머지 30%를 채워보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보여주면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려는 욕망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3. 진행 상황의 명확한 표시
사용자에게 작업의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은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의 프로필 작성 예시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프로필의 비어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채우기 위해 추가적인 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프로그레스 바를 통해 사용자가 남은 작업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작업을 마무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면, 사용자가 미완성된 작업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콘텐츠 표시, 진행 상황 제공, 프로그레스 바 활용 등을 통해 사용자의 동기를 자극하고, 더 나은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밝고 어두움 차이, 명암비(明暗比, contrast ratio, CR)는 시스템이 만들 수 있는 가장 밝은 색(3.58 MHZ)의 휘도의 비율로 정의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속성이다. 높은 명암비는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단면으로 볼 수 있다. 다이내믹 레인지와 유사성이 있다.
자이가르니크 효과
마치지 못하거나 완성하지 못한 일을 쉽게 마음 속에서 지우지 못하는 현상으로 미완성 효과라고도 한다.
자이가르니크 효과(Zeigarnik Effect)와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자이가르니크 효과(Zeigarnik Effect)는 사람들이 완성하지 못한 일을 계속해서 마음에 남겨두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미완성된 작업은 마음 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신경 쓰이게 됩니다. 이 심리 현상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작업을 끝내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하여,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검색을 유도하는 명확한 표시
사용자에게 명확한 콘텐츠 구성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적용해 사용자에게 추후 완료해야 할 작업을 명확하게 인지시키면, 해당 콘텐츠로 돌아와 완성하려는 경향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이 콘텐츠를 마저 읽으세요", "다음 단계로 진행하세요"와 같은 표시를 통해 사용자가 스스로 미완성된 작업을 인지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목표를 향한 인위적인 진행 상황 제공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UI는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인위적인 진행 상황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이 작업을 끝마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70% 완료했습니다. 나머지 30%를 채워보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보여주면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려는 욕망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3. 진행 상황의 명확한 표시
사용자에게 작업의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은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의 프로필 작성 예시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프로필의 비어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채우기 위해 추가적인 액션을 취하게 됩니다. 프로그레스 바를 통해 사용자가 남은 작업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작업을 마무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면, 사용자가 미완성된 작업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콘텐츠 표시, 진행 상황 제공, 프로그레스 바 활용 등을 통해 사용자의 동기를 자극하고, 더 나은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페이지의 컨텐츠가 로딩되기까지 일시적으로 보여주는 화면을 말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로고가 중앙에 박혀있는 화면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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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어두움 차이, 명암비(明暗比, contrast ratio, CR)는 시스템이 만들 수 있는 가장 밝은 색(3.58 MHZ)의 휘도의 비율로 정의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속성이다. 높은 명암비는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단면으로 볼 수 있다. 다이내믹 레인지와 유사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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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은 장애를 가진 사람과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 모두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사이트가 올바르게 설계되어 개발되고 편집되어 있을 때 모든 사용자들은 정보와 기능에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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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 테스트 또는 버킷 테스트라고도 하는 A/B 테스트는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방문자/뷰어가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버전을 확인합니다. 주요 측정지표를 기반으로 가장 성공적인 버전을 측정하기 위해 변형(B) 버전과 비교하여 컨트롤(A) 버전을 검증합니다.
①검색광고(Search Advertising, SA)
-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며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②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vertising, DA)
- 포털사이트의 초기 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형식입니다.
배너 광고도 디스플레이 광고의 한 형태이며 이미지 광고 및 동영상 광고와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리치미디어 광고도
디스플레이 광고에 해당됩니다.
③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
- 광고주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언론 기사와 유사하게 보이도록 디자인된 온라인 광고형태입니다.
일반 기사 콘텐츠와 유사한 형식으로 노출됨으로써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는 광고입니다.
④ 배너 광고(Banner Advertising)
- 홈페이지 내에 띠 형태의 이미지를 만들어 노출하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현수막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배너 광고 라고 불립니다. 대표적인 DA(Display Advertising)형태이며
일반적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됩니다.
⑤ 롤링배너 광고(Rolling Banner Advertising)
- 배너광고의 한 형태로 하나의 배너에 한 광고주의 광고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2개 이상의 광고가 번갈아 가며 보여지는 광고형태를 말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너 내의 광고가 바뀌거나 새로 고침 등 페이지에 리셋이 적용될 때 광고가 바뀌는 형식 등이 있습니다.
⑥ 네트워크 광고(Network Advertising)
- 특정 매체와 계약을 맺고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닌 신문사 사이트들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배너에 동일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 매체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타겟팅이나 리타겟팅 등 특정 관심사를 가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가능합니다.
⑦ 리치미디어 광고(Rich Media Advertising)
- 인터넷 또는 모바일의 배너 광고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보다 풍부한 효과를 주는 형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거나 클릭을 하면 광고 이미지가 변하거나 동영상이 재생되는 등 이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해
기존 방식의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부감은 낮고, 주목도와 클릭률은 높은 편입니다.
① ROAS/광고수익률(Return On Ads Spending)
- 포털사이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로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매출/광고비*100
② CVR/전환율(Conversion Rate)
-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수/유입수*100
③ CTR/클릭률(Click Through Rate)
- 광고 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 클릭수를 의미합니다.
클릭수/노출수*100
④ ROI/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
- 기업이 투자한 비용 대비 발생한 순이익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광고순수익/광고비*100
① CPC (Cost Per Click)
- 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되는 방식입니다. (클릭당 비용)
② PPC (Pay Per Click)
- 클릭 1회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 CPC와 PPC는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
③ CPM (Cost Per Mille)
- 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④ CPA (Cost Per Action)
-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광고형태입니다.
⑤ CPV(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을 뜻합니다. 주로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 주로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15초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며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⑥ CPS(Cost Per Sale)
-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보통은 발생한 매출의 일정%만큼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⑦ CPI(Cost Per Install)
-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타입입니다.
① 노출수 (IMP, 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② 클릭수 (CLK)
- 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③ PV (Page View)
-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를 뜻합니다.
④ UV (Unique Viewer)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입니다.
⑤ 랜딩페이지(Landing Page)
- 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⑥ 체류시간(DT=Duration Time)
- 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특히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⑦ 도달률(Reach)
- 특정 광고 메세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 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을 의미합니다.
도달률은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 메세지에 여러번 노출된 경우라도 한번으로 계산합니다.